순천시문화도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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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원을 품은 생태문화도시 “순천”

생태와 문화, 사람이 문화를 매개로 조화롭게 하는 것에 가장 큰 가치를 둡니다.

시민이 지어 입히는 문화의 옷(생태문화도시 브랜딩)
추진시기 : 2021년 2월 ~ 12월

생태문화도시

브랜딩

사업개요

사 업 명 : 생태문화도시 브랜딩

사업목적 :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생태문화도시 순천의 정체성을 담은 도시브랜드 개발 및 문화도시 인식확산

추진시기 : 2021년 2월 ~ 12월

사업 주요 내용
<문화시민디자인단> 구성 및 운영
  • 문화시민디자인단(일반 시민팀, 창작자팀, 행정팀) 모집
  • · 온‧오프라인 문화시민디자인단 모집 및 홍보

    · 문화시민디지인단 세부 역할 구분(시민 참여형 프로젝트 기획, 문화도시 브랜딩 사업 추진방향 정립)

  • 도시브랜드 데이터 분석 및 자료 정리
  • · 2020년도 엽서그리기 이벤트 결과로 도출된 색채, 키워드 등의 범위를 선별하여 순천 고유의 색상‧패턴(ver 0.1) 도출

  • 시민 참여형 프로젝트
  • · 디자인 싱킹(Design Thinking)프로세스 활용한 시민 참여 프로젝트 구현 (공감하기-문제정의-아이디어도출-실험하기-발전시키기)

    · 선별된 색채와 키워드를 적용하여 프로젝트 진행

  • 타 예비사업 연계
  • · <문화생활 실험실>과 <이야기 정원 플랫폼> 등 사업추진 시 색채와 키워드 활용

    · 예시1: <문화생활 실험실>의 두꺼비 로드킬 문제 해결을 위해 색채, 키워드를 활용하여 안전표지판, 온․오프라인 홍보물 제작, 보호구역 사인물 제작 등에 활용

    · 예시2: <이야기 정원 플랫폼> 노플라스틱 캠페인 일환으로 진행되는 텀블러 사용 권장을 위하여 온라인 오아시스 지도 제작에 순천고유 색상 활용

생태문화도시 소식지 제작‧배포 및 사진 콘테스트 운영
  • 생태문화도시 소식지 제작을 위한 편집위원회 구성 및 운영
  • · 주제, 내용, 콘텐츠 개발 기획회의 진행

  • 생태문화도시 소식지 제작
  • · <생태문화기자단>과 <시민기록활동가>의 기록물 활용 등 타 예비사업과 연계

  • 생태문화도시 소식지 배포
  • · 분기별 발행 및 지역 내 배포(지역 내 카페, 독립서점, 문화 관련 유관기관‧단체, 유동인구 많은 지역 등)

    · 행정협의체를 통한 행정기관에 일괄 배포

    · 순천문화도시 홈페이지 업로드 및 메일링 리스트를 활용한 온라인 배포

    ·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타블로이드지, 웹진 형태 소식지 공통 제작

  • 생태문화시민 사진 콘테스트 추진
  • · 시민 일상 속의 생태문화를 담은 사진 상시 공모

    · 매주 2장의 사진을 선발하여 경품 지급

    · 선발 된 사진은 문화도시 홍보물 제작 등에 활용

문화도시 시그니처 인형탈 홍보
  • 문화도시 시그니처 헤드 인형 탈을 활용한 ‘생태문화도시순천’ 홍보활동 상시 진행
  • 순천 대표 관광지 등 유동인구 많은 지역에서 인형 탈을 활용하여 플로깅 형태의 ‘쓰담달리기’ 캠페인 추진
  • · 쓰레기 줍기(생태‧환경), 달리기(문화‧건강), 어울림(소통‧확산)을 모토로 시민들에게 생태문화 메시지 전달

  • 쓰담달리기’ 참가자들이 인형 탈들과 함께 쓰레기를 줍고 달리는 환경 등 캠페인 상시 진행
추진과정
사업계획 및 연계‧수행단체 모집(4월~)
문화시민디자인단 모집 및 운영 (4월~)
  • 도시브랜드 사업 전반 다지인 회의 상시 진행(사업 전반 추진방향, 세부사업별 추진 상황 논의)
  • 데이터 분석 및 자료 정리
  • 시민 참여형 프로젝트 추진(2회)
소식지 편집위원회 구성(5월~6월)
생태문화도시 소식지 편집 및 발행(5월~12월)
생태문화시민 사진콘테스트 추진(5월~12월)
문화도시 시그니처 인형 탈 홍보‧캠페인(5월~12월)
성과목표
  • (정량적 목표) ▲문화시민디자인단 20명 내외 구성 ▲네트워크 모임 10회 ▲시민 참여형 프로젝트 2회
  • ▲소식지 발행 3회 및 온‧오프라인 홍보 추진 ▲생태문화시민 사진 콘테스트 30회/ 시민제보 사진 60장
  • (정성적 목표) ▲생태문화도시의 비전을 공감할 수 있는 문화도시 인식확산
기대효과
  • 시민 참여형 생태문화도시 브랜딩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생태문화도시 가치 향상
  • 생태문화 도시브랜드 개발을 통한 지역 문화산업으로의 연계 발전 기대

[57941] 전남 순천시 금곡길 43 1층 대표전화 061-749-3576,357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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