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원을 품은 생태문화도시 “순천”
생태와 문화, 사람이 문화를 매개로 조화롭게 하는 것에 가장 큰 가치를 둡니다.
생태문화도시
브랜딩
사 업 명 : 생태문화도시 브랜딩
사업목적 :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생태문화도시 순천의 정체성을 담은 도시브랜드 개발 및 문화도시 인식확산
추진시기 : 2021년 2월 ~ 12월
· 온‧오프라인 문화시민디자인단 모집 및 홍보
· 문화시민디지인단 세부 역할 구분(시민 참여형 프로젝트 기획, 문화도시 브랜딩 사업 추진방향 정립)
· 2020년도 엽서그리기 이벤트 결과로 도출된 색채, 키워드 등의 범위를 선별하여 순천 고유의 색상‧패턴(ver 0.1) 도출
· 디자인 싱킹(Design Thinking)프로세스 활용한 시민 참여 프로젝트 구현 (공감하기-문제정의-아이디어도출-실험하기-발전시키기)
· 선별된 색채와 키워드를 적용하여 프로젝트 진행
· <문화생활 실험실>과 <이야기 정원 플랫폼> 등 사업추진 시 색채와 키워드 활용
· 예시1: <문화생활 실험실>의 두꺼비 로드킬 문제 해결을 위해 색채, 키워드를 활용하여 안전표지판, 온․오프라인 홍보물 제작, 보호구역 사인물 제작 등에 활용
· 예시2: <이야기 정원 플랫폼> 노플라스틱 캠페인 일환으로 진행되는 텀블러 사용 권장을 위하여 온라인 오아시스 지도 제작에 순천고유 색상 활용
· 주제, 내용, 콘텐츠 개발 기획회의 진행
· <생태문화기자단>과 <시민기록활동가>의 기록물 활용 등 타 예비사업과 연계
· 분기별 발행 및 지역 내 배포(지역 내 카페, 독립서점, 문화 관련 유관기관‧단체, 유동인구 많은 지역 등)
· 행정협의체를 통한 행정기관에 일괄 배포
· 순천문화도시 홈페이지 업로드 및 메일링 리스트를 활용한 온라인 배포
·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타블로이드지, 웹진 형태 소식지 공통 제작
· 시민 일상 속의 생태문화를 담은 사진 상시 공모
· 매주 2장의 사진을 선발하여 경품 지급
· 선발 된 사진은 문화도시 홍보물 제작 등에 활용
· 쓰레기 줍기(생태‧환경), 달리기(문화‧건강), 어울림(소통‧확산)을 모토로 시민들에게 생태문화 메시지 전달